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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과명작산책

세계 명작 속 철학과 인간 심리 탐구…이중성의 상징, 스티븐슨의 지킬 박사와 하이드

by 해들임 2024. 11. 25.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지킬 박사와 하이드는 런던의 변호사인 가브리엘 존 어터슨이 친구이자 의뢰인인 헨리 지킬 박사의 이상한 행동과 그가 연루된 사건들을 조사하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어터슨은 지킬의 유언장에서 "에드워드 하이드"라는 이름을 발견하고, 그가 지킬의 재산 상속자로 지정되어 있다는 사실에 의문을 품는다. 이로 인해 하이드라는 인물이 어떤 존재인지 알아내기 위해 조사를 시작한다.

하이드는 런던에서 악명을 떨치고 있던 인물이다. 그는 한 어린 소녀를 거리에서 무참히 짓밟는 사건을 일으켰고, 어터슨은 이 일에 대해 점점 더 깊이 관여하게 된다. 어터슨은 하이드와 지킬 사이에 어떤 불가사의한 관계가 있음을 직감하지만, 그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다. 지킬은 하이드와의 관계에 대해 모호하게 설명하며, 하이드가 사라질 것이니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하이드가 저지르는 악행은 점점 더 심각해지고, 결국 런던 시민인 댄버스 캐류 경을 살해하기에 이른다.

캐류 경의 살인 사건 이후, 하이드는 완전히 모습을 감추고 지킬은 예전의 평온한 삶으로 돌아간 듯 보인다. 어터슨과 다른 친구들은 지킬의 변화에 안도감을 느끼지만, 이 평화는 오래가지 못한다. 지킬은 다시 이상한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고, 자신을 세상으로부터 고립시킨다. 결국 어터슨은 지킬의 집에서 비극적인 사건의 진상을 발견하게 된다. 하이드의 시신이 지킬의 실험실에서 발견되었고, 그 옆에는 지킬의 유서와 편지가 남겨져 있었다.

지킬의 편지에서 밝혀진 진실은 충격적이다. 지킬은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악한 충동을 해방시키기 위해 약물을 개발했고, 이를 통해 하이드라는 또 다른 자아를 만들어냈다. 그는 하이드로 변신하여 억눌린 본능을 마음껏 표출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하이드의 존재가 더 강력해지고 통제할 수 없게 되었다. 결국 지킬은 스스로의 의지로 하이드를 멈출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고, 하이드의 모습으로 영원히 남게 될 위험에 직면했다. 이러한 고통 속에서 그는 스스로 목숨을 끊음으로써 자신의 실험과 하이드의 존재를 끝내기로 결심했다.

소설은 인간의 이중성과 도덕적 갈등, 그리고 욕망과 책임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탐구하며 끝을 맺는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의 비극은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과 그것을 제어하려는 노력의 한계를 강렬하게 드러낸다.

 

이중성의 상징, 스티븐슨의 지킬 박사와 하이드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지킬 박사와 하이드는 인간 내면의 이중성을 상징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이 소설은 선과 악의 경계를 명확히 나누지 않고, 한 인간의 내면에서 이 두 속성이 어떻게 충돌하고 공존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빅토리아 시대의 도덕적 이데올로기와 억압적 사회 구조 속에서 등장한 이 이야기는 단순히 선과 악의 대립을 넘어서, 인간 본성의 복잡함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적 갈등을 담아낸다.

 

주인공 헨리 지킬은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의사이자 과학자로서, 선한 인간의 표상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의 내면에는 욕망과 본능, 충동으로 가득한 또 다른 자아, 에드워드 하이드가 잠재되어 있다. 지킬은 자신의 어두운 면을 억누르고자 하는 욕망과 이를 해방시키고자 하는 욕구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한다. 그는 결국 약물을 통해 하이드를 분리시키는 데 성공하지만, 이 과정은 그의 인격과 삶을 점점 파괴로 몰아간다. 이는 인간이 내면의 어두운 면을 완전히 억제하려 하거나 반대로 완전히 해방시키려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지킬과 하이드는 한 인간의 두 얼굴을 극명하게 드러낸다. 지킬은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인간의 면모를, 하이드는 억제되지 않은 본능과 충동을 상징한다. 이 둘은 서로 완전히 분리된 인격처럼 보이지만, 결국 같은 몸을 공유하며 하나의 존재를 형성한다. 지킬은 하이드로 변신할 때마다 더 큰 자유를 느끼지만, 동시에 자신의 통제력을 잃어버리는 두려움과 마주하게 된다. 이는 인간의 본성에 내재된 선과 악, 자유와 책임 사이의 딜레마를 반영한다. 스티븐슨은 이를 통해 선과 악이 단순히 대립하는 이항적 관계가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하며 인간 존재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준다.

 

소설에서 지킬이 약물을 통해 하이드를 창조한 행위는 과학과 도덕, 욕망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심도 있게 탐구한다. 빅토리아 시대의 과학적 진보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은 지킬의 실험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그는 자신의 욕망을 과학적 실험을 통해 실현하고자 했지만, 그 결과는 도덕적 파멸과 자기 파괴로 이어진다. 이는 인간이 자신의 본성을 완전히 제어하거나 분리할 수 없음을 암시한다. 지킬과 하이드의 관계는 인간이 본능과 도덕, 자유와 책임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는 존재임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스티븐슨은 지킬과 하이드라는 상징적 인물을 통해 인간 내면의 이중성을 탐구하며, 독자에게 인간 본성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진다. 지킬과 하이드의 비극적 결말은 이중성을 완전히 이해하거나 통제하지 못하는 인간의 한계를 암시한다. 그러나 이 소설은 단순히 비극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신의 본성을 직시하고 받아들이며 살아가야 하는 복잡한 과제를 남긴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는 그저 선과 악의 갈등을 다루는 이야기가 아니다. 이는 인간 존재의 본질과 도덕적 선택, 그리고 그 선택의 결과에 대한 심오한 성찰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