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로와인생

메이저 아르카나 ‘절제(Temperance)’의 상징 해석과 카드 읽기

by 해들임 2024. 3. 28.

유니버셜 웨이트 타로의 메이저 아르카나 14번, ‘절제(Temperance)’ 카드는 균형, 조화, 중용, 치유 등의 개념을 상징합니다.

 

천사: 카드의 중앙에 있는 인물은 날개를 가진 천사로, 남녀의 특성이 혼합된 중성적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균형과 조화를 상징합니다. 천사는 종종 치유와 변화의 메신저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날개: 붉은 날개는 열정과 활력을 나타내며, 인간 세상의 물질적인 존재와 영적인 측면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상징합니다.

물: 천사가 한 발로 물에 닿고 있는 것은 감정과 무의식을 상징하며, 다른 한 발은 땅에 닿아 있어 물질적 실체와의 연결을 나타냅니다. 또한, 두 컵 사이의 물을 부어주는 행위는 유동성과 변화, 감정과 에너지의 교환을 의미합니다.

태양: 카드 뒤의 해는 생명의 원천과 영적 지혜를 상징하며, 빛나는 것은 진실과 의식의 깨달음을 나타냅니다.

삼각형과 사각형: 천사의 가슴에 있는 사각형 안의 삼각형은 지상과 천상의 조화를 상징하며, 종종 구체적인 것(사각형)과 정신적, 영적인 것(삼각형) 사이의 균형을 나타냅니다.

배경: 녹색의 자연은 성장과 번영을 상징하며, 산과 물은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의 과정을 나타냅니다.

꽃: 땅에 핀 꽃들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섬세함을 나타내며, 때로는 세상에 대한 순수한 사랑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절제' 카드는 자기 통제와 인내를 상징하며, 자신의 욕망과 감정을 적절하게 관리하여 더 큰 조화와 발전을 이루어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카드는 갈등이나 어려움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고, 영적이고 실용적인 측면 모두를 고려하여 접근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절제(Temperance)’ 카드를 뽑았다면

메이저 아르카나 '절제(Temperance)' 카드를 타로 상담에서 뽑았을 때, 이는 내담자의 현재 상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의미를 암시할 수 있습니다.

조화와 균형의 추구: 내담자가 현재 자신의 삶에서 균형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감정과 이성, 일과 여가,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 사이에 안정된 상태를 이루려는 시도가 중요한 주제일 수 있습니다.

인내와 자기 통제: 내담자가 어떤 상황이나 관계에서 참을성을 발휘하고 있거나, 자신의 충동이나 욕망을 조절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목표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자기 제어를 시사할 수 있습니다.

치유와 회복: 이 카드는 내담자가 최근에 어떠한 갈등이나 문제를 겪었더라도, 이제는 회복과 치유의 과정에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적, 감정적, 혹은 정신적인 치유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관계의 가능성: 인간 관계나 파트너십에서 조화롭고 건강한 교류를 모색하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균형을 중요시하고, 상호 작용을 통해 성장하려는 욕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용의 미덕: 내담자는 극단적인 행동이나 극단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중도의 길을 찾으려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측면에서 중용을 지향하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절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정과 협력: 직장이나 프로젝트에서, 내담자는 서로 다른 요소들을 조화롭게 결합시켜 일을 진행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팀워크와 협력을 강조하며, 상충하는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역할을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절제' 카드는 이러한 상황들을 반영하며, 내담자에게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변화의 시기에 온화하고 침착한 태도를 견지하며, 내적인 평화와 화합을 추구하라는 조언이 될 수 있습니다.